분리막 용어

30년 에너지·환경의 선두주자
100년 미래의 희망, 한국막학회

게시판 list
번호 용어 설명
224 분리막 2개의 상의 경계를 이루고 물질의 이동속도에 영향을 주는 얇은 물체
223 회전 평막형 모듈 원판상에 평막을 붙인 구조의 막 모듈이다. 각 평막간에 막 공급수가 공급되어, 원판 내를 통해 중심의 회전축에 막 여과수가 모여지게 된다. 원판상의 막을 ..
222 회수율 막 공급수량에 대한 막 여과수량의 비이며, 막 여과 법에 있어서 양적인 처리효율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회수율을 다음 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막 여과설비에..
221 확산유량시험 정밀여과 막의 완전성 시험의 하나이다. 공기 또는 질소 가스를 이용하여 막의 1차측에 bubble point 이하의 압력을 가했을 때, 확산에 의해 2차측에 투과하는..
220 화학세정 약품세정의 항과 동일.
219 합성 막 유기막의 항과 동일.
218 Hollow fiber막 중공사 막의 항과 같음.
217 한외여과법 막 세공보다 큰 분자는 막을 투과하지 않고, 작은 분자는 투과한다고 하는 '체걸음'기능을 근거로, 분자의 크기로 분리를 행하는 막 여과법을 말한다. 간단히 ..
216 한외여과막 한외여과 범에 사용되는 막으로 UF막이라고 한다. 재질은 유기막에는 셀룰로오스계(초산 cellulose 등) 및 합성수지계(polysulfone, polyethylene, polypropyl..
215 전하 막 막중에 고정하전을 갖는 막으로서 통상은 특히 고정하전밀도가 높은 것을 하전막이라 한다. 정의 하전을 나타내는 기에는 amino기, 제4급 암모늄 염기 ..